그럼에도 불구하고

👨‍💻

[Node.js] Express란? 본문

Node.js/Node.js basics

[Node.js] Express란?

zenghyun 2023. 2. 1. 19:32

Express란 무엇인가?

 

 

[ Express ]

Express는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일련의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간결하고 유연한 Node.js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Node.js는 표준 웹서버 프레임워크로 불려질 만큼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Node.js와 Express는 무슨 관계일까? 

 

Node.js는 Chrome의 V8엔진을 이용하여 JavaScript로 브라우저가 아니라 서버를 구축하고, 서버에서 JavaScript가 작동되도록 해주는 런타임 환경(플랫폼)이다. Express는 이런 Node.js의 원칙과 방법을 이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프레임 워크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Express란 Node.js를 사용하여 쉽게 서버를 구성할 수 있게 만든 클래스와 라이브러리의 집합체 라고 보면 된다.

 

 

[ 왜 Express 인가? ]

Express는 프레임워크이므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각종 라이브러리와 미들웨어 등이 내장되어 있어 개발하기 편하고, 수많은 개발자들에게 개발 규칙을 강제하여 코드 및 구조의 통일성을 향상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프레임워크 도입의 가장 큰 장점이자 주된 사용이유이다.

 

Express는 가장 많은 곳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Express를 도입하면 구글링을 통해 충분한 래퍼런스들을 검색할 수 있다.

 

다른 프레임워크도 사용할 수 있는데 Adonis.js, Koa, Sails.js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있다. 

 

하지만 Express는 가장 유명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Express를 배워두는 것이 프레임워크를 배우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을 것 같다.

 

 

[ Express 설치 방법 ]

 

터미널에서 내가 설치할 경로를 잡아두고 다음과 같이 입력

 

npm install --save express

 

nodemon 설치할 때와 다르게 --save dev가 아니라 --save인 이유는 프로덕션 의존성 때문이다. 

 

dev를 붙이지 않음으로 개발 중에만 사용하는 툴 뿐만 아니라 우리가 전달할 애플리케이션의 한 부분으로 통합될 것이며, 따라서 이것도 반드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한 뒤 실행하게 될 모든 서버와 컴퓨터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package.json 파일에 의존성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Express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const http = require('http'); // require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 

const express = require('express');

const app = express();

const server = http.createServer(app); // 서버를 생성할 때 꼭 필요한 메서드 

server.listen(3000);

'Node.js > Node.js bas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애플리케이션 레벨 미들웨어  (0) 2023.02.01
[Node.js] 미들웨어란?  (0) 2023.02.01
[Node.js] Nodemon 설치하기  (1) 2023.01.31
[Node.js] npm script  (0) 2023.01.31
[Node.js] 모듈 시스템 사용  (0) 2023.01.3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