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

[Node.js] npm script 본문

Node.js/Node.js basics

[Node.js] npm script

zenghyun 2023. 1. 31. 21:58

npm script에 대해 알아보자

 

 

 

[ npm script ] 

NPM은 노드 패키지 매니저를 뜻하며 node.js 내부에 함께 설치되어 있다. 

NPM을 이용하여 노드 코어 (나의 패키지)에 포함되지 않은 패키지 즉 노드 코어 모듈의 일부가 아닌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다. 

 

npn init을 터미널에 입력하고 설치하면 되며 나오는 질문들에 답변을 하면 기본 값이 설정된다. 

 

설정된 기본 값은

 

 

package.json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편집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JavaScript 객체와 매우 유사해 보이는 특수한 종류의 데이터 형식인 JSON 형식을 사용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다. 

 

위의 사진을 보면 scripts 구획이 있는데 여기에 다른 스크립트들을 추가할 수 있다. 

 

현재는 "start" : "nodemon app.js""start-server" : "node app.js"가 저장되어 있다. 

 

start의 경우 터미널에 npm start를 작성하고 엔터를 누르면 자동으로 실행된다. (현재 nodemon이 깔려 있는 상태여서 nodemon app.js 실행)

start는 특수한 스크립트 이름으로, 실행할 때 "run"이 필요 없지만 다른 이름은 "run"이 필요하다.

 

start-server의 경우 터미널에 npm run start-server를 작성하고 엔터를 누르면 app.js가 실행된다.

 

※ start-server는 특별한 이름이 아니며, 이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런 방법을 통해 node를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공유할 일이 있으면 사람들이 간단히 npm start만 실행하면 되기 때문에 어떤 JavaScript 파일이 진입 파일인지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된다. 

 

종료 방법은 ctrl + c 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