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

[Node.js] Nodemon 설치하기 본문

Node.js/Node.js basics

[Node.js] Nodemon 설치하기

zenghyun 2023. 1. 31. 22:13

Nodemon을 설치해 보자

 

[ Nodemon ]

Nodemon이란 Node 서버를 이용하면서 코드를 변경하게 될 경우, 변경한 코드를 웹 상에서 확인하려면 서버를 내렸다가 다시 올려야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Nodemon은 서버를 내리고 올리지 않아도 소스를 변경할 때 즉시 감지하여 자동으로 서버를 재시작해주는 도구이다.

 

즉, Nodemon은 자동 재시작 메커니즘을 위해 사용하는 도구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npmjs.com/package/nodemon

 

nodemon

Simple monitor script for use during development of a Node.js app.. Latest version: 2.0.20, last published: 4 months ago. Start using nodemon in your project by running `npm i nodemon`. There are 4223 other projects in the npm registry using nodemon.

www.npmjs.com

 

 


 

 

[ Nodemon 설치 ]

Nodemon을 설치할 때는 설치 방법 정의가 가능하여 개발 중에 도움을 주는 개발 패키지와 서버에서 실행 중인 앱에 도움이 되는 프로덕션 의존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Nodemon의 경우 개발 과정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개발의존성이 된다. 

 

=> 실제 서버에 앱을 설치하게 되면 거기서는 필요가 없기 때문이며, 인터넷 어딘가에서 실행 중인 실제 서버는 재시작해서는 안되며, 그 서버의 코드는 동적으로 변경하지 않기 때문이다.

 

// 터미널에서 명령어 입력
npm install nodemon --save-dev

--save : 패키지가 프로덕션 의존성으로 설치되며, 실제로 코드 안에서 사용하고 작업하는 패키지라는 뜻이다.

 

-dev : 단순히 개발 도중에 사용하는 것임을 나타낸다.

=> development 모드와 production 모드 중 development 모드의 local에서만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 -g : 이 프로젝트에서는 설치하지 않겠지만 머신 전체에 설치함으로써 어디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node_modules 폴더와 package-lock.json 파일이 추가되며 package.json 파일이 업데이트된다.

 

 

 

업데이트된 package.json

 

 

 

"nodemon" : "^2.0.20"에서 ^는 이 패키지가 어떻게 업데이트될지를 정의하여 재실행하려면 npm install만 입력해 주고 별도의 패키지 이름 입력은 필요 없다는 뜻이다. 이 명령어는 자체적으로 package.json에 언급된 모든 패키지를 검색해서 설치하고 가능한 경우 자동으로 최신 버전을 선택하게 된다.

 

 

이렇게 nodemon이 설치되면 서버를 내릴 필요 없이 코드를 수정하면 자동으로 서버가 재실행되게 된다!  :)

'Node.js > Node.js bas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미들웨어란?  (0) 2023.02.01
[Node.js] Express란?  (1) 2023.02.01
[Node.js] npm script  (0) 2023.01.31
[Node.js] 모듈 시스템 사용  (0) 2023.01.31
[Node.js] writeFile vs writeFileSync  (0) 2023.01.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