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

딥링킹(Deep linking)이란? 본문

이모저모/개발 이모저모

딥링킹(Deep linking)이란?

zenghyun 2023. 1. 9. 16:28

딥링킹에 대해 알아보자

ref: 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how-to-use-deeplink-in-trackit/

 

[ 딥링킹 (Deep linking) ]


딥링킹이란 URL 링크의 일종으로 사용자를 웹사이트나 스토어가 아닌 앱으로 직접 안내하는 것을 말한다.
딥링크는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어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해 준다.

딥링크는 커스텀 URL 스킴(iOS Universal Link)이나 Intent URL(Android 기기)을 사용하여 설치된 앱을 시작한다.
또한 딥링크를 통해 특정 이벤트나 페이지로 사용자를 보내어 캠페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딥링크가 중요한 이유 ]


딥링크를 통해 원활한 사용자 여정을 구축하여 이탈율을 낮추고 앱의 설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고도화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한 번의 클릭으로 앱으로 안내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보상을 쉽게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은 딥링크의 또 다른 장점이다. 딥링크를 활용한 리타겟팅 캠페인에서 상품이나 프로모션을 제공하면 사용자를 새로운 경험으로 간편하게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악 앱 제공자가 인기 웹사이트에서의 앨범 홍보 목적으로 예산을 편성했을 때, 사용자들이 단지 앨범 커버를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악을 직접 들어볼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홍보가 될 것이다.

이럴 경우 딥링크를 사용해 클릭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특정 앱 페이지로 연결하여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 디퍼드 딥링크 (deferred deep link) ]


딥링크는 유저 경험을 향상시키면서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유저가 앱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디퍼드 딥링크가 유용한 수단이 된다.


앱이 설치되지 않은 기기의 사용자가 딥링크를 클릭할 경우,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앱스토어로 연결한다.
디퍼드 딥링킹의 장점은 앱이 설치된 후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면 기존에 딥링크로 안내하려던 앱 내의 위치로 사용자를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구글에 어떤 물건이나 음식을 검색하고 이커머스 웹을 누르면 해당 이커머스 앱의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앱을 실행하면 제품 카탈로크 페이지 등으로 사용자를 바로 보내는 것을 말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