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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JavaScript] weakMap과 weakSet 본문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도달 가능한 (그리고 추후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값을 메모리에 유지합니다.
예시:
1 2 3 4 5 6 7 8 | let john = { name: "John" }; // 위 객체는 john이라는 참조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참조를 null로 덮어쓰면 위 객체에 더 이상 도달이 가능하지 않게 되어 john = null; // 객체가 메모리에서 삭제됩니다. | cs |
자료구조를 구성하는 요소도 자신이 속한 자료구조가 메모리에 남아있는 동안 대개 도달 가능한 값으로 취급되어 메모리에서 삭제되지 않습니다. 객체의 프로퍼티나 배열의 요소, 맵이나 셋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만약 어떤 배열에 객체 하나를 추가한다면, 이때 배열이 메모리에 남아있는 한, 배열의 요소인 이 객체도 메모리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 객체를 참조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도 남게 됩니다.
예시:
1 2 3 4 5 6 7 8 9 | let john = { name: "John" }; let array = [ john ]; john = null; // 참조를 null로 덮어씀 // john을 나타내는 객체는 배열의 요소이기 때문에 가비지 컬렉터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array[0]을 이용하면 해당 객체를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alert(JSON.stringify(array[0])); | cs |
맵에서 객체를 키로 사용한 경우 역시, 맵이 메모리에 있는 한 객체도 메모리에 남습니다.
즉, 가비지 컬렉터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예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let john = { name: "John" }; let map = new Map(); map.set(john, "..."); john = null; // 참조를 null로 덮어씀 // john을 나타내는 객체는 맵 안에 저장되어있습니다. // map.keys()를 이용하면 해당 객체를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for(let obj of map.keys()){ alert(JSON.stringify(obj)); } alert(map.size); | cs |
이런 관점에서 위크맵(WeakMap)은 일반 맵과 전혀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위크맵을 사용하면 키로 쓰인 객체가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됩니다.
예시를 이용해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위크맵 (WeakMap) ]
맵과 위크맵의 첫 번째 차이는 위크맵의 키가 반드시 객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윈시값은 위크맵의 키가 될 수 없습니다.
1 2 3 4 5 6 7 8 | let weakMap = new WeakMap(); let obj = {}; weakMap.set(obj, "ok");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객체 키). // 문자열("test")은 키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weakMap.set("test", "Whoops"); // Error: Invalid value used as weak map key | cs |
위크맵의 키로 사용된 객체를 참조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면 해당 객체는 메모리와 위크맵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1 2 3 4 5 6 7 8 | let john = { name: "John" }; let weakMap = new WeakMap(); weakMap.set(john, "..."); john = null; // 참조를 덮어씀 // john을 나타내는 객체는 이제 메모리에서 지워집니다! | cs |
john을 나타내는 객체는 오로지 위크맵의 키로만 사용되고 있으므로, 참조를 덮어쓰게 되면 이 객체는 위크맵과 메모리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맵과 위크맵의 두 번째 차이는 위크맵은 반복 작업과 keys(), values(), entries() 메서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위크맵에서는 키나 값 전체를 얻는 게 불가능합니다.
위크맵이 지원하는 메서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weakMap.get(key)
- weakMap.set(key, value)
- weakMap.delete(key)
- weakMap.has(key)
map에 비해 적은 메서드만 제공하는 이유는, 가비지 컬렉션의 동작 방식 때문입니다. 위 예시의 john을 나타내는 객체처럼, 객체는 모든 참조를 잃게 되면 자동으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가비지 컬렉션의 동작 시점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가비지 컬렉션이 일어나는 시점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결정합니다. 객체는 모든 참조를 잃었을 때, 그 즉시 메모리에서 삭제될 수도 있고, 다른 삭제 작업이 있을 때까지 대기하다가 함께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위크맵에 요소가 몇 개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가비지 컬렉터가 한 번에 메모리를 지울 수도 있고, 부분 부분 메모리를 지울 수도 있으므로 위크맵의 요소 (키/값) 전체를 대상으로 무언가를 하는 메서드는 동작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다음은 위크맵을 사용하기 좋은 예시입니다.
사용자의 방문 횟수를 세어주는 코드가 있습니다. 관련 정보는 맵에 저장하고 있는데 맵 요소의 키엔 특정 사용자를 나타내는 객체를, 값엔 해당 사용자의 방문 횟수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없어지면(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되면) 해당 사용자의 방문 횟수도 저장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아래 함수는 맵을 사용 해 사용자의 방문 횟수를 세줍니다.
1 2 3 4 5 6 7 8 | // 📁 visitsCount.js let visitsCountMap = new Map(); // 맵에 사용자의 방문 횟수를 저장함 // 사용자가 방문하면 방문 횟수를 늘려줍니다. function countUser(user) { let count = visitsCountMap.get(user) || 0; visitsCountMap.set(user, count + 1); } | cs |
아래는 John이라는 사용자가 방문했을 때, 어떻게 방문 횟수가 증가하는지를 보여줍니다.
1 2 3 4 5 6 7 | // 📁 main.js let john = { name: "John" }; countUser(john); // John의 방문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 John의 방문 횟수를 셀 필요가 없어지면 아래와 같이 john을 null로 덮어씁니다. john = null; | cs |
이제 john을 나타내는 객체는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데, visitsCountMap의 키로 사용되고 있어서 메모리에서 삭제되지 않습니다.
특정 사용자를 나타내는 객체가 메모리에서 사라지면 해당 객체에 대한 정보(방문 횟수)도 우리가 손수 지워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visitsCountMap가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이 한없이 커질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구조가 복잡할 땐, 이렇게 쓸모없는 데이터를 수동으로 비워주는 게 꽤 골치 아픕니다.
이런 문제는 위크맵을 사용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 // 📁 visitsCount.js let visitsCountMap = new WeakMap(); // 위크맵에 사용자의 방문 횟수를 저장함 // 사용자가 방문하면 방문 횟수를 늘려줍니다. function countUser(user) { let count = visitsCountMap.get(user) || 0; visitsCountMap.set(user, count + 1); } | cs |
위크맵을 사용해 사용자 방문 횟수를 저장하면 visitsCountMap을 수동으로 지울 필요가 없습니다. john을 나타내는 객체가 도달 가능하지 않은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삭제되기 때문입니다. 위크맵의 키(john)에 대응하는 값(john의 방문 횟수)도 자동으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됩니다.
위크맵은 캐싱(caching)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캐싱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의 결과를 저장해서 연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주는 기법입니다. 동일한 함수를 여러 번 호출해야 할 때, 최초 호출 시 반환된 값을 어딘가에 저장해 놓았다가 그다음엔 함수를 호출하는 대신 저장된 값을 사용하는 게 캐싱의 실례입니다. 아래 예시는 함수 연산 결과를 맵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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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obj)를 여러 번 호출하면 최초 호출할 때만 연산이 수행되고, 그 이후엔 연산 결과를 cache에서 가져옵니다. 그런데 맵을 사용하고 있어서 객체가 필요 없어져도 cache를 수동으로 정리해줘야 합니다.
맵을 위크맵으로 교체하면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객체가 메모리에서 삭제되면, 캐시에 저장된 결과(함수 연산 결과) 역시 메모리에서 자동으로 삭제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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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크셋 (WeakSet) ]
이제 위크셋(WeakSet)에 대해 알아봅시다.
- 위크셋은 셋과 유사한데, 객체만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원시값은 저장할 수 없습니다.
- 셋 안의 객체는 도달 가능할 때만 메모리에서 유지됩니다.
- 셋과 마찬가지로 위크셋이 지원하는 메서드는 단출합니다. add, has, delete를 사용할 수 있고, size, keys()나 반복 작업 관련 메서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크’ 맵과 유사하게 '위크’ 셋도 부차적인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크셋엔 위크맵처럼 복잡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예"나 “아니요” 같은 간단한 답변을 얻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물론 위크셋에 저장되는 값들은 객체입니다.
예시와 함께 위크셋의 용도를 알아봅시다. 아래 코드에선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 여부를 추적하는 용도로 위크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let visitedSet = new WeakSet(); let john = { name: "John" }; let pete = { name: "Pete" }; let mary = { name: "Mary" }; visitedSet.add(john); // John이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visitedSet.add(pete); // 이어서 Pete가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visitedSet.add(john); // 이어서 John이 다시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 visitedSet엔 두 명의 사용자가 저장될 겁니다. // John의 방문 여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alert(visitedSet.has(john)); // true // Mary의 방문 여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alert(visitedSet.has(mary)); // false john = null; // visitedSet에서 john을 나타내는 객체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cs |
위크맵과 위크셋의 가장 큰 단점은 반복 작업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위크맵이나 위크셋에 저장된 자료를 한 번에 얻는 게 불가능합니다. 이런 단점은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위크맵과 위크셋을 이용해 할 수 있는 주요 작업을 방해하진 않습니다. 위크맵과 위크셋은 객체와 함께 ‘추가’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요약
위크맵은 맵과 유사한 컬렉션입니다. 위크맵을 구성하는 요소의 키는 오직 객체만 가능합니다. 키로 사용된 객체가 메모리에서 삭제되면 이에 대응하는 값 역시 삭제됩니다.
위크셋은 셋과 유사한 컬렉션입니다. 위크셋엔 객체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위크셋에 저장된 객체가 도달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해당 객체는 메모리에서 삭제됩니다.
두 자료구조 모두 구성 요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메서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성 요소 하나를 대상으로 하는 메서드만 지원합니다.
객체엔 ‘주요’ 자료를, 위크맵과 위크셋엔 ‘부수적인’ 자료를 저장하는 형태로 위크맵과 위크셋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가 메모리에서 삭제되면, (그리고 오로지 위크맵과 위크셋의 키만 해당 객체를 참조하고 있다면) 위크맵이나 위크셋에 저장된 연관 자료들 역시 메모리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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