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

[JavaScript] 변수명 앞에 붙는 달러($)의 의미 (jQuery X) 본문

JavaScript/JavaScript basics

[JavaScript] 변수명 앞에 붙는 달러($)의 의미 (jQuery X)

zenghyun 2023. 1. 28. 02:20

 

jQuery가 아닌데 변수명 앞에 $를 붙이는 경우를 알아보자 

 

 

예전부터 jQuery를 쓰지 않는데 $를 붙이는 경우가 있어서 궁금했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보통 구글에 검색하다 보면 변수명 앞에 $가 붙는다는 것은, jQuery에서 쓰는 변수명을 의미한다는 글이 많았다. 

 

$는 jQuery에서 매우 일반적인 사용으로 변수에 저장된 jQuery 객체를 다른 변수와 구별하는 것이다.

 

윗 말이 제일 많았다. 

 

혹은, jQuery가 아닐 때에도 jQuery를 사용해서 받은 것을 변수에 넣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라는 말이 있었다.  (jQuery를 사용하지는 않는데, jQuery를 사용해서 받은 것??? (의문)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 되고, jQuery라는 단어를 써야만 대답할 수 있는 것인가.... 싶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jQuery에서 일반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를 붙인다는 것이지, $가 붙은게 jQuery를 사용했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기본적으로 JavaScript에서는 변수 선언 시 달러($)나 언더바(_)의 경우 변수명 앞에 붙이는 게 허용된다. ( 다른 건 안됨 ) 

 

이제 $를 쓰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자 

 

 

[ 달러 ($) ]

식별자에 사용되는 달러($) 기호는 document.getElementById()의 아이디 값이나,  document.querySelector()의 태그 값 혹은 아이디나 클래스처럼 한 개만 선언할 때, 단일한 변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즉, 보통 변수명으로 사용도가 낮은 $를 변수명 앞에 붙여서 다른 변수와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유일함을 강조하는 것 같다.)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todos = document.querySelector('.todos');

 

혹은, 달러($) 기호 사용이 싫다면 변수명 뒤에 Element를 붙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const todosElement = document.querySelector('.todos');
Comments